대한체외순환사협회에 따르면,
자격인증시험을 보고 합격을 해야하는데,
자격시험을 볼수 있으려면
일단 특정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대한체외순환사협회에도 잘 나와있지만 자격요건에는
- 심장수술을 시행하는 각 의료기관에서 체외순환사로 근무한 경력이 5년 이상이거나,
- 심장외과 전문의 지도하에 독립적, 주도적으로 150례 이상의 체외순환 운영 (개심술)을 경험하여야 한다.
이에 대한 증빙서류를 해당기관의 흉부외과 과장의 확인을 받아 제출해야 체외순환자격인증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또한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학술대회기간 실시하는 체외순환사아카데미 교육프로그램을 4년이내 이수해야 한다.
4년동안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학술대회기간에 이수해야 할 교육 프로그램은
- 기초 및 심화교육 :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학술대회 기간에 실시하는 체외순환사아카데미 기초 및 심화교육 프로그램 ( 기초 A, B 코스 및 심화코스 각 8평점) 24평점 모두 수료
- 실기교육 :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학술대회 기간에 실시하는 체외순환사아카데미 실기교육 4평점 모두 수료
다시 말하면,
최근 4년간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실시하는 체외순환사아카데미 교육을 이수하여 기초 및 심화교육 24평점과 심기교육 4평점을 만족해야 한다.
이렇게 아카데미 교육을 인증하고 경력인증 서류를 제출한 자에게 체외순환사자격인증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그리고 체외순환자격인증시험에서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 자격증을 부여한다.
제 1차 체외순환사 자격인증시험은 2021년도에 시행되어서 82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이후 매년 12월 체외순환사 인증시험이 실시 되었으며
2022년 제 2차, 2023년 제 3차 체외순환사 자격인증시험이 시행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체외순환사로 일하는 사람의 정확한 숫자는 몇명이나 있을까?
대한민국에서 체외순환사로 일하는 사람의 정확한 숫자는 파악하기 쉽지 않다.
다만 체외순환사는 비교적 특화된 의료 기술 전문 직종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료직보다는 적을 것으로 예상되나
정확한 인원수에 대한 통계나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아서 정확히 몇 명이 근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2022년 대한 체외순환사협회에 따르면 전국에서 활동 중인 회원은 224명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