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누수 확인 하는 방법 : 자가확인법(계량기측정), 전문누수업체

갑자기 아랫집에서 누수가 난다고 연락받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머리가 하애지는 경험을 해 보셨나요?

누수가 자주 있는 일도 아니고 왜 하필 나에게 이런일이 생길까 원망스럽고 짜증나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는데요.

일단 진정하고 침착하게 누수를 스스로 테스트 하는 방법이 있으니

이렇게 하면서 진단을 해보고 천천히 전문 누수 업체를 알아봐서 컨택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일 거 같아서

도움을 드리고자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 누수를 확인 하는 방법 : 자가확인법, 누수업체 부르기

1. 자가확인법 : 계량기 누수 테스트를 통한 방법 , 보일러 물부족 에러

계량기 누수 테스트 방법

보통 아파트는 현관문 근처나 신발장에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일러가 있는 아파트 : 수도계량기 한 개

중앙 난방 이나 지역난방의 경우 : 냉수 와 온수 계량기 두 개

  • 모든 세내 내부의 수도 잠근다. 세탁기, 건조기, 정수기, 식기세척기, 변기,
  • 혹시 이렇게 수도를 다 잠궈도 각각의 수전에서 노후화로 인하여 물이 한방울씩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앵글 밸브도 모두 잠근다.
  • 이렇게 모든 수도의 밸브를 잠근 후 계량기의 메인 밸브를 잠근다. 냉수와 온수 계량기 두 개가 있는 경우라면 각각 잠그고 시행해본다.
  • 계량기를 잠근후 15분~30분 정도 기다린다. 시간이 지난 후 계량기를 열어주면서 별침을 확인한다. 별침이 돌아가는 경우 누수가 있는 거다. 별침이 가만히 있으면 배관에는 누수가 없는 경우이다.

보일러 물부족 에러

보일러가 있다면 보일러 하단에 직수유입 밸브를 잠그고 보일러에서 물부족 에러코드가 나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보일러 밸브를 잠궈서 물이 빠져나가지 않는데도 물이 없다고 에러코드가 나오는 것은 보일러에서 누수가 발생하여 물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2. 누수탐지업체 부르기

누수탐지업체에서는 가격이 천차 만별입니다.

대략 10~50만원 정도인데 보통 30만원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가격이 많이 저렴하다면 자가진단으로도 할 수 있는 계량기 테스트 정도만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계량기 테스트로 문제가 없다고 방수 문제로 몰아가서 괜히 엄한 공사 진행을 무리하게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문누수업체에서는 어떤 장비를 얼마나 쓰고 인력을 얼마나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한번 출장으로 누수를 탐지하여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문누수 업체는 보험처리와 누수탐지 기술 소견서를 발생 할 수 있는 업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누수 처리를 다 하였는데 보험처리를 하려는데 소견서를 작성해 주지 않는다면 매우 곤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천장 누수는 대부분 윗집에서 누수 되는 것지만, 아파트의 경우 공용 부분도 있기 때문에 검사를 해 봐야 공용부분인지 전유부분인지 알 수 있습니다.

공용부분이 문제일 경우 관리소의 책임으로 누수 탐지 소견서를 받고 우리집의 배관이나 방수상태에 이상이 없음을 먼저 판단 한 후 관리소에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그리고 드물지만 윗집도 아니고 관리소도 아니고 원인이 윗집의 옆집일 경우도 있으니 누수탐지를 해 보기 전에는 원인을 단순히 윗집이라고만 고집할 수도 없는 상황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